사단법인 대한불교삼계종

[bbs news] "일자목 증후군, 심할 경우 우울증이나 전신무력감 등으로 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450회 작성일 18-10-17 17:19

본문

"일자목 증후군, 심할 경우 우울증이나 전신무력감 등으로 발전"김재윤 감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법제이사)
박찬민 기자 | 승인 2018.10.16 15:32
903180_127581_3655.jpgicon_p.gif

● 출연 : 김재윤 감초한의원장(부산시한의사회 법제이사)
●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광역시 한의사회 법제이사를 맡고 계시고 반여3동에서 감초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김재윤 원장님과 함께 '일자목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재윤 원장님 안녕하세요? 감초한의원 원장 김재윤입니다.

903180_127580_3641.jpg

질문1) 일자목 증후군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요. 어떤 질환인가요?

-'일자목 증후군'이란 쉽게 말해 목뼈, 즉 경추가 정상적인 C자 모양의 만곡이 소실되고 일자로 변형되어, 마치 거북이 목과 비슷하다 하여 “거북목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질환으로 목이나 어깨의 통증, 두통, 어지러움, 손 저림, 눈의 피로, 만성 피로 등의 여러 증상들을 동반하는 일종의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2)그렇다면 일자목 증후군은 어떠한 원인으로 오게 되는 건가요?

-'일자목 증후군'은 기본적으로 잘못된 자세와 습관에서 주로 오게 됩니다. 예를 들면, 사물을 볼 때 턱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 있거나,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일을 하는 경우,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거나 책을 읽는 습관, 방바닥에 신문이나 책을 놓고 머리만 바닥을 향하고 읽는 습관, 차렷 자세로 지나치게 오랜 시간 서 있는 경우, 머리와 목 높이 보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등이나 가슴을 웅크리고 있는 등의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질문3)일자목 증후군은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나요?

-'일자목 증후군'은 경추의 형태 변화로 인해 기본적으로 목 과 어깨 부위의 근육들이 긴장되어 경항통, 견비통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목과 어깨 근육들의 긴장과 연관되어 두통도 생기게 되며, 어지러움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추를 통해 팔과 손으로 가는 신경에도 영향을 주어 팔이나 손의 저림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눈의 피로나 만성 피로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들이 겹쳐서 심한 경우에는 정신적인 우울증이나 전신무력감 등으로 발전하게 되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질문4) 한의학에서 일자목 증후군은 어떻게 치료를 하나요?

-한의학에서는 일자목 증후군 치료를 경락을 잘 통하게 하여 근육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이 막힌 곳을 뚫어주며, 어혈이나 부종들을 제거하는 것을 치료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고 이에 맞는 침이나 약침치료, 한약치료, 추나요법 등의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침이나 약침은 환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기혈 순환을 촉진시키고, 소염, 진통의 효과와 근육이완 등의 작용을 하게 되며 한약은 염증과 부종을 빨리 가라앉히고, 근육과 인대 등을 강화하여 재발의 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직접적인 경추의 교정을 위해 추나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경추의 정상적인 C자 만곡으로 바로 잡아주어 긴장된 근육을 이완 시켜주어 통증완화와 손 저림이나 두통 등의 치료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외에도 각종 물리치료와 정신적인 부분에 관한 치료법도 같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질문5) 그렇다면 이러한 치료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면 완치가 가능한가요? 어떤가요?

-앞에서 말씀드린 증상에 관한 치료법으로 치료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평소의 자세나 습관의 교정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평소의 자세나 습관의 교정이 동반되어 진다면 더욱 탁월한 치료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질문6) 평소에 할 수 있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자세나 습관의 교정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적으로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겠습니다. 올바른 자세는 올바른 생활습관에서 시작이 되는데요,

일자목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첫째,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을 하거나 독서를 할 때 고개를 숙여서 하는 것 보다는 시선을 최대한 눈높이에 가깝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주무실 때 똑바로 누워서 높은 베개를 피하고 뒤통수에 베개를 베지 않고 수건을 가볍게 말아서 목에 베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의자에 앉을 때는 등받이에 쿠션을 대어 등과 의자가 밀착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목이나 어깨의 스트레칭을 수시로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턱을 당기는 동작을 자주 해주시고, 고개를 좌/우/상/하/돌리기 등으로 구분하여 해주시면 더욱 좋으며 양손을 등 뒤에서 깍지 끼고 쭉 펴주는 동작도 자주 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질문7) 오늘은 일자목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말씀 부탁드립니다.

-일자목 증후군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사용이 많아지고 나쁜 자세와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현대인들에게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치료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하며 삶의 질 또한 떨어지게 되므로 증상이 있으시면 반드시 치료하시고 평소에 올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을 유지하시는 것이 일자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찬민 기자  highha@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종무소 전화번호 : 031-584-3744